미세먼지에 좋은 음식과 미세먼지 위험성 및 환기방법

미세먼지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WHO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호흡기 및 심혈관질환 사망의 3%, 폐암으로 인한 사망의 약 5%가 미세먼지에 의한 사망인 것으로 평가하고 미세먼지를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하였습니다.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음식과 효능, 미세먼지의 위험성, 미세먼지 환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음식

  1. 해조류
    • 미역, 다시마, 톳, 파래, 김, 매생이 등에 풍부한 알긴산 성분이 몸속 미세먼지와 중금속을 흡착해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항염증과 면역 조절에 뛰어납니다.
  2. 녹차
    • 탄닌과 카테킨 성분은 체내에 중금속이 쌓이는 것을 억제합니다. 기관지 내 미세먼지를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미나리
    •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체내 중금속과 나트륨, 미세먼지 등 유해 물질을 배출하도록 도와줍니다. 혈압과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추고 피를 맑게 하며 심혈관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4. 블루베리
    •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 체내 염증을 완화시켜줍니다.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은 폐에 붙은 유해물질을 제거해줍니다. 보라색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황사와 미세먼지 등 외부유해 물질과 스트레스 등으로 생성된 유해산소를 줄여 암 예방과 면역력 증진에 좋습니다.
  5. 마늘
    • 알리신과 셀레늄 성분이 체내에 쌓인 중금속 등 각종 독소들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호흡기 건강에 좋아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기침과 가래를 감소시켜 주는 음식

  1. 도라지
    • 도라지의 사포닌성분은 기관지의 점액 분비를 촉진해 세균의 침입을 막고 점막을 튼튼하게 해 미세먼지 흡입으로 인한 폐의 손상을 막아줍니다. 기침과 가래를 감소시켜줍니다.
  2. 브로콜리
    • 폐에 붙은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체내 염증완화, 베타카로틴, 셀레늄 성분으로 체내 유해산소를 없애고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 기관지에 좋은 과일로 유명합니다. 미세먼지 배출, 면역력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되며 배의 루테오린 성분은 가래와 기침을 감소시키고 겨울철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 음식

  1. 생강
    • 생강의 진저롤 성분은 항염증, 항박테리아 효과가 있어 기관지와 폐가 세균에 감염될 위험을 줄여줍니다.
  2. 브로콜리
    • 폐에 붙은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체내 염증완화, 베타카로틴, 셀레늄 성분으로 체내 유해산소를 없애고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물을 자주 마셔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물을 마시기전 입을 한번 헹군 다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가 인체에 침투했을때 가장 먼저 일을 하는 것은 수분입니다.

미세먼지 환기

미세먼지가 좋지 않을 때는 환기를 하는 것이 걱정됩니다. 기술이 발달할수록 건축 관련 기술들도 발달하여 점점 더 외부와의 공기 차단이 완벽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건축에 들어간 자재들은 인위적인 물질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VOC(유기화합물), 라돈 등이 꾸준히 방출됩니다.

미량으로 방출되나 밀폐되어 있는 공간에 꾸준히 방출되면 농도가 점점 높아져 사람에게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밀폐된 공간에서는 실외보다 오염물질이 폐에 전달될 확률이 1,000배 높아진다고 합니다.

환기에 다양한 방법이 있으나 보편적으로 창문을 모두 개방하고 맞통풍으로 집안의 전체 공기가 충분히 교체될 수 있게 최소 15분 이상의 환기를 하루 두 번 이상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리가 끝난 후 후드를 30분 가동 또는 환기를 권장하며 요리시에 창문을 열고 후드를 켜는 것을 권장합니다.

영국에서 미세먼지로 4천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미세먼지 알림을 받을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차이

미세먼지는 입자의 크기가 10㎛ 이하(PM 10)를 말합니다.
초미세먼지는 입자의 크기가 2.5㎛ 이하(PM 2.5)인 먼지를 말합니다
일반적인 사람 머리카락 두께는 50㎛ ~ 70㎛으로 알려저 있는데 초미세먼지는 사람 머리카락의 1/20 ~ 1/30으로 볼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의 위험성

(초)미세먼지는 일반적으로 산업시설, 자동차, 발전소 특히 중국의 영향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고 호흡기 깊은 곳까지 침투하기 때문에 각종 호흡기 질환, 심장질환, 폐질환, 피부트러블 등의 원인이 되고 크기가 작기 때문에 몸에 들어오면 잘 배출되지 않는다는 치명적인 문제도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2013년 10월 1급 발암물질로 지정했습니다.

마스크 선택 기준

마스크는 보건용 마스크와 일반 마스크로 비교했을 때 보건용 마스크가 미세한 입자를 걸러내는 기능이 뛰어납니다. 우리나라는 식약처에서 엄격하게 관리하여 허가를 하는데 KF(Korea Filter)로 표시합니다.

KF가 80이면 미세입자(평균크기 0.6㎛)를 80%이상, KF가 94면 미세입자(평균크기 0.4㎛)94%이상 차단한다는 뜻입니다. KF99는 미세입자(평균크기 0.4㎛)99%이상 차단한다는 뜻인데 연령이나 상황에 따라 호흡이 곤란할 수 있어 KF80과 KF94에서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KF마스크는 대부분 정전필터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재사용을 하지 말고 매일 새것으로 교체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KF인증된 저렴한 마스크로 얼굴 사이즈에 맞는걸 고르시면 됩니다.

공기청정기 필터등급 기준

마스크를 벗고 지내는 실내에서 특히 집에서는 공기청정기가 이제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제 시중에는 정말 다양한 공기청정기가 출시되었고 더 이상 대기업의 제품에서만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세상입니다. 너무나도 다양한 공기청정기가 출시되어 있지만 선택의 제1기준은 필터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명칭등급제거율먼지크기
세미 헤파E1085% > 1.0㎛
세미 헤파E1195% > 0.5㎛
세미 헤파E1299.5% > 0.5㎛
헤파E1399.95% > 0.3㎛
헤파E1499.995% > 0.3㎛
울파E1599.9995% > 0.3㎛
울파E1699.99995% > 0.3㎛
울파E1799.999995% > 0.3㎛
공기청정기 필터 등급표

가급적 세미헤파라 불리는 등급은 제외하시고 헤파등급으로 선택하시면 되는데 가성비를 고려하면 H13등급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필터가 소모품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교체해주어야 하는데 이 비용이 생각보다 만만치 않습니다.

필터가격 때문에 공기청정기를 가동시키는 것을 고민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위해 교체비용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기업의 제품들은 필터도 비싼데 각 모델별로 호환용 필터를 중소기업에서 많이 만들어 판매하고 있으니 이점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용어정리 – PM, AQI, CAI

PM(Particulate Matter)

대기중에 떠다니는 미세입자로 고체 또는 액체 상태의 물질을 뜻한다. PM10은 크기가 지름 10㎛ 이하, PM2.5는 지름 2.5㎛ 이하, PM1.0은 지름 1.0㎛ 이하의 먼지입니다.

통합대기환경지수(CAI, Comprehensive air-quality index)

우리나라에서 대기오염도 측정치를 국민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대기오염으로부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행동지침을 국민에게 제시하기 위하여 대기오염도에 따른 인체 영향 및 체감오염도를 고려하여 개발된 대기오염도 표현방식입니다.

대기질지수(AQI, air quality index)

나라별로 각자의 기준을 가지고 대기질 지수를 정의합니다. AQI가 CAI보다 넓은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미세먼지 알림을 받을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우리의 폐는 외부에서 보다 오염된 물질에 1000배 위험하다고 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