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톡타이머는 비교적 최근에 시작한 서비스입니다. 계속해서 서비스가 업데이트 되고 있는 점을 보면 사용자의 반응과 카카오의 반응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됩니다.
오늘은 카카오톡 타이머의 설정 및 활용 방법과 포모도로 집중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톡타이머란?
카카오톡을 이용하면서 집중이 필요할 때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었다고 합니다. 얼핏 보면 오히려 휴식을 보장하기 위해 만든 것이 아닌가라는 의구심이 들 수 있는데 집중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은 바로 뽀모도로 집중법에 근거하였습니다.
뽀모도로 집중법이란?
뽀모도로는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를 뜻합니다. 이탈리아의 프란체스코 시실로라는 사람에 의해 개발된 집중법으로 25분 집중 후 5분간 휴식을 한 세트로 4번 반복 후 30분 휴식의 루틴으로 집중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실제로 일리노이 대학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짧은 휴식을 취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집중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포모도로 집중법이 더 퍼져나가는 중요한 근거로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코로나 시기에 재택근무가 활성화되면서 집중에 방해가 되는 여러가지 요건들 때문에 포모도로 집중법이 큰 인기를 끌었으며 전용 타이머까지 다양하게 출시되어 활발하게 판매되었습니다.
카카오톡 타이머 설정
현재까지는 윈도우 기반의 카카오톡 PC버전에서만 제공됩니다.
- PC 카카오톡 실행 후 좌측 상단 더 보기 클릭
- 메뉴 우측 중단 톡타이머 클릭
- 연필 모양의 편집은 카테고리 추가, 집중 시간, 휴식 시간 등 수정 가능
- 그래프 모양의 톡타이머 기록은 일/주/월 별로 톡타이머 사용 기록 확인
-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은 알림음, 각종 자동실행, 투명도 등을 조정
카카오톡 타이머 주의사항
- 기록은 최근 7일만 제공 후 삭제
- 데이터 백업 및 연동은 지원X
- PC를 변경하거나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경우 모든 데이터 초기화
*톡타이머 기록이 7일에서 1년으로 연장됨
카카오톡 톡타이머 활용 및 총평
시간이 반드시 25분과 5분 세트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리듬이나 습관이 다르고 주어진 환경도 다를 것이기 때문에 짧은 휴식을 주기적으로 해준다는 기준을 자기에 맞게 가져가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필자의 경우도 포모도로 전용 타이머를 가지고 집중법을 몇 번 시도해 보았는데 전용 타이머의 경우 시간 조정이 안되어 불편했었습니다. 자신의 집중 시간을 조절해서 활용한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카카오톡 타이머를 설정하고 활용하는 방법과 함께 포모도로 집중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집중이 부족한 사람에게는 동기부여가 될 수 있고 집중이 과한 사람에게는 페이스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한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