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독감 증상 원인과 백신 및 사람전염 조류 인플루엔자 치사율

조류독감 증상
조류독감 증상

최근 미국에서 조류 독감에 대한 감염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사람에게 감염된 사례가 보고되고 있어 심각한 분위기입니다. 오늘은 조류독감 증상과 원인 및 치사율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텐데 코로나 때 겪어 보았듯이 지금은 거리라는 개념이 예전과는 다른 세상이기 때문에 최소한 어떤 문제 인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조류독감이란

가금류인 닭과 오리나 야생 조류 등이 걸리는 바이러스 전염병으로 전염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지금은 인공지능을 대부분 AI로 사용하고 있지만 그전에는 조류 독감을 조류 인플루엔자(Avian Influenza) AI로 많이 사용했었습니다.

조류독감 원인

바이러스에 감염된 조류와의 접촉 특히 배설물이 주요 매개체입니다. 닭 또는 오리 농장 등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감염된 조류 또는 동물 등의 배설물과 장시간 접촉하였을 때 감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조류 독감에 걸린 가금류를 날로 먹거나 제대로 익히지 않고 먹었을 경우 감염될 수 있습니다.

조류독감원인
조류독감원인

마지막으로 미국 젖소들 사이에서 조류 독감이 유행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고양이의 경우 조류 독감에 더 취약해서 많은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야생 고양이의 경우 조류를 사냥하거나 행동 반경이 겹쳐서 감염될 가능성이 높고 집 고양이들은 오염된 사료 등을 통해 전염이 확인되고 있어 문제가 크다고 합니다.

조류독감 증상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일반 독감과 유사한 증상으로 고열(38도 이상)과 기침, 인후통, 콧물, 근육통이 수반된다고 합니다. 더 나아가 급성 호흡기 부전이나 폐렴 등 다양한 호흡기 질환의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조류독감 사람 전염

처음 조류 독감은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1997년 홍콩에서 조류 독감으로 사망자가 6명이 나오면서 인체 감염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습니다.

조류 독감의 가장 무서운 점은 치사율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코로나에서 경험한 바와 같이 변이 바이러스가 얼만큼 전파력을 갖는지가 지금 매우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조류 독감에 대한 백신이 없어 미국에서는 코로나 때처럼 백신 회사에 천문학적인 액수와 함께 적극전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조류 인플루엔자 치사율

WHO에 따르면 2003년 초부터 24년 4월까지 23개국의 889건 인간 조류 인플루엔자 감염 사례 중 463명이 사망하면서 52% 사망률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조류독감 예방범

조류독감예방
조류독감예방
  • 닭, 오리 등의 가금류와 조류의 접촉을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특히 배설물을 조심해야 합니다.
  • 닭, 오리 등의 가금류의 음식을 먹을 때 완벽하게 익힌 상태에서 섭취합니다.
  • 호흡기 질환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코로나 방역 수칙을 기본으로 손을 자주 씻고 마스크로 호흡기를 보호합니다.

오늘은 최근 이슈가 많이 되고 있는 조류 독감의 원인과 증상 및 백신, 사람에게 전염되는 문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 세계의 많은 전문가들이 힘을 합쳐 적극적인 대응 체계를 마련하여 코로나 때처럼 비극이 일어나지 않길 간절히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