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습은 보통 장마철 제습을 가장 많이 떠올리고 사용하지만 겨울철에도 제습이 반드시 필요한 환경이 있습니다. 에어컨과 제습기는 원리는 같지만 특징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성격에 맞게 잘 사용해야 합니다. 오늘은 제습기와 에어컨 제습의 장단점을 잘 숙지하여 계절별로 환경별로 제습을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제습 원리는?
제습의 원리를 설명하려면 열교환기, 증발기, 응축기 등을 설명해야 하는데 모두 생략하고 아주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습한 공기에 온도 차이를 일으키면 물방울이 맺히고 주변 공기는 고온 건조해지는 원리입니다.
이때 발생하는 찬바람은 실내로 더운 바람은 실외로 보내는 것이 에어컨이고 제습기의 경우 실외기가 없기 때문에 더운 바람이 실내로 유입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에어컨 제습
에어컨 제습 장점
- 여름에는 온도와 습도를 같이 낮출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용량이 에어컨이 크기 때문에 제습량이 많습니다.
- 배수 호수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작동 시간과 제습한 물의 양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에어컨제습 단점
- 겨울에는 온도가 습도와 같이 낮아지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장소를 이동할 수 없습니다.
제습기 제습
제습기 제습 장점
- 장소를 이동해가며 사용할 수 있어 겨울철 배란다나 옷 방 등에서 독립적으로 제습이 가능합니다.
- 곰팡이나 결로가 생긴 곳에 집중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에어컨에 비해 일반적으로 전기가 적게 듭니다.
제습기제습 단점
- 여름철 제습기의 단점은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 점인데 이것은 겨울에는 오히려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 배수통이 별도로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비워주어야 합니다.
- 제습기에 따라 소음이 크게 날 수 있습니다.
장마철 제습 관리 포인트
에어컨의 특성상 냉방과 제습은 현재 온도보다 설정온도가 낮아야 정상적인 기능을 작동합니다.
여름 장마철 같은 경우에는 고온 다습이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습을 위해서 계속해서 실내 설정온도를 낮출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실내 온도가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송풍의 개념이 되기 때문에 제습의 효과가 없어집니다.
제습기의 경우 제습과 함께 온도를 올려주기 때문에 에어컨과 제습기를 동시에 사용할 경우 드라마틱한 제습 효과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실내 제습 가장 주의할 점
제습의 바람을 직접 사람이 맞지 않도록 합니다.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장시간 노출된다면 아토피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원룸 같은 경우라면 최대한 바람을 직접 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창문을 열어두고 하는 제습은 창문 열고 냉난방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창문을 열고 하는데 제품 효과가 없다는 제습기 실제 후기를 목격했습니다.
오늘은 평소 궁금했던 제습 원리와 에어컨 제습의 장단점, 제습기 제습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온도와 습도의 관리는 단순히 끈적거리는 기분으로만 불편해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잘 관리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