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을 잡고 만나기로 했을 때 상대방의 위치가 궁금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내 위치 공유할 수 있다면 위급 또는 긴급 상황 시 상대방의 위치 또는 나의 위치를 주고받아야 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내 위치를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에서 내 위치 보내기
가장 짧은 시간에 정확한 상대에게 나의 위치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긴급 또는 위급 상황에도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실행
- 위치를 보낼 상대와의 대화창 진입
- 좌측 하단 + 버튼 터치
- 지도 아이콘 터치
- 위치 정보 보내기 터치
실시간 카카오 위치공유
나의 위치가 실시간으로 파악되기 때문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약속 장소에 모일 때 길이 어긋나지 않게 이용할 수 도 있고 야간 또는 심야에 마중 나가거나 원거리에서 실시간으로 귀가하는 이동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맵 실행
- 하단 위치 공유 버튼 터치
- 보낼 친구 선택 (여러 명 선택 가능)
- 위치 공유 동의 후 위치 공유 시작 버튼 터치
- 이동할 목적지를 선택
- 상단에 위치 공유를 몇 시까지 할지 시간 제한 지정
네이버 위치공유
네이버의 경우 아쉽게도 나의 위치를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는 없고 지정된 장소를 공유하기 기능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지도 앱 실행
- 내 위치 조회
- 가장 근접한 건물 또는 업체를 공유
내 위치 공유 총평
네이버의 경우 예전에 내 위치 공유 기능이 있었던 것 같은데 현재는 없습니다. 지금의 수준은 그냥 장소의 정보를 공유하는 수준으로 위치 공유 기능이라고 하기에는 많이 부족했습니다.
반면 카카오의 경우 2가지 위치 공유 기능이 있었는데 둘 다 상당히 만족스러운 기능이었습니다. 특히 약속 장소 등에서 위치 확인은 편리한 기능으로 분류할 수 있겠지만 긴급이나 위급 또는 귀가 길에서 사용하기에 상당히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아무리 우리나라가 치안이 좋다고 하여도 안전과 관련한 내용은 항상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오늘은 카카오 지도와 네이버 지도에서 내 위치를 빠르게 전송하거나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엔 카카오에는 있는 기능이 왜 네이버에는 없지? 라는 생각을 하였는데 좀 더 신중하게 생각해보니 다들 같은 기능을 따라갈 것이 아니라 각자 고유의 기능을 개발하여 서로 경쟁하는 것이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더 좋은 환경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