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에서 사기 아까운 공구나 전동드릴 같은 비싼 공구를 그냥 빌려준다고? 공구대여, 전동드릴 대여 에 대해 방법과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공유누리는 공공개방자원을 온라인에서 쉽게 검색하고 예약할 수 있는 공유 서비스 포털입니다. 가장 가까운 주민센터(구 동사무소)에서 생활에 필요한 물품들을 쉽게 대여할 수 있습니다.
공유 누리 취급품목
공유 누리에서는 다양한 품목을 공유합니다. 생활 사무 물품부터 숙박, 회의실, 체육시설, 실험장비, 강좌 등 정말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고 있으니 내가 필요한 품목이 있나 한번 둘러보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유누리 이용방법 (물품대여)
- 공유 누리 사이트 접속
- 분류선택 (물품/기기), 시/도 선택, 시/군/구 선택
- 검색된 물품확인
- 관할 주민센터에 필요한 품목 확인
- 전화로 재고 문의 및 예약 후 방문
공구의 경우 전동드릴대여율이 가장 높다고 함
공유누리 공구대여 장점
- 사용 횟수에 비해 고가의 장비를 대부분 무료로 렌탈 가능
- 다이소 제품의 경우 가격이 싸지만 제품 성능 떨어지거나 1회성 사용을 위해 구매하기에 아까운 제품이 많음
공유누리 물품 대여 단점
- 공유누리의 다른 메뉴들도 다루겠지만 우선 물품의 경우 다루고 있는 품목은 많지만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품목은 공구 계열만 좋다고 보입니다.
- 다른 품목들은 지역에 따라 구비된 물품의 종류나 개수차이가 너무 심하고 물품 자체의 수준도 도움이 되겠다는 느낌보다 구색 갖추기 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공유 누리 물품 보완점
- 어차피 대여는 대부분 주민센터가 거점이 되어 진행하는데 품목의 종류를 줄이고 사용성이 높은 것들로 재고를 어느정도 유지한다면 반드시 사용량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 레저나 유아용품 사무용품 등은 현재 수준으로 활성화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 주민들의 이용률이 높아진다면 서비스 자체가 점점 활성화될 것은 분명합니다.
- 실제로 공구 쪽은 상당히 이용률이 높고 구비되어 있는 물품들의 수준도 상당히 좋습니다.